단상과 삼상을 확인하지 않고 지게차를 구매했습니다. 뭐 안되면 삼상으로 공사하지 뭐 라는 짧은 생각이었는데요.
시간 없는 분들을 위해 요약합니다.
1. 단상으로 삼상지게차 충전 가능합니다. 20만원정도 위상변환기 (단상으로 삼상으로 바꿔주는 트랜스같은개념)
구매해서 달아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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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상에서 삼상으로 공사를 하면 되는데 가장 작은걸로 공사를 하더라도 최소 일주일과 120만원의 공사비가 발생합니다. 5kw가 최소인데 한국전력과 공사허가 있는 업체를 선정해서 진행해야 하서 상당히 비싸고 귀찮고 어렵습니다.
3. 위상변환기를 달아서 삼상을 충전하면 위상변환기 + 차단기 + 전선등 30분정도의 설치와 20만원정도의 가격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4. 삼상 공사는 내 공장이 아니면 이사갈때 떼어갈 수 없지만 위상변환기는 그냥 뜯어가면 됩니다.
이런 이유로 위상변환기를 선택후 설치완료 입니다.
우선 단상과 삼상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공장에 들어오는 배전판을 열어봅니다.
오른쪽 사진 삼상. 입력선이 4가닥.
오른쪽 사진 단상. 입력선이 2가닥
지게차는 배송이 왔지만 아직 배터리 충전은 해결되지 않은 상태 입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인터넷검색도 해보고, 여러 전기공사 업체에 알아봤지만 결론은 삼상으로 공사해야 하며, 공사가격은 120만원 공사 후 한전에 신청하고 안전검사등을 받게 되면 최소 7일은 걸린다고 합니다.
공장의 단상 220V의 배전판입니다. 메인 전원의 암페어는 50A가 되면 누전이 차단됩니다. 단상 충전기를 알아보았지만 주문제작식이며 가격은 약 60만원.
그러던중 이 위상변환기를 찾게 됩니다. 단상 2가닥이 들어가서 삼상 3가닥이 나오는 변환기 인데 출력이 아래와 같이 나온다고 합니다. 이런게 있구나 싶어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를 남깁니다.
혹시나 몰라 판매자 분께 문의를 드렸습니다.
그렇게 사용할 수 있다는 답변을 받고 바로 구매.
오른쪽 사진처럼 5.5kw급으로 구매했습니다. 최대 사용 암페어는 2.3A , 차단기는 20A로 준비했습니다.
문제의 단상 배전판으로 갑니다.
배전판 전원 다 내리고 하세요!
배전판 뚜껑을 열고요. 지게차 사장님께 부탁한 뚜꺼운 전선을 메인 배전판에 연결했습니다.
배전판에서 누전기차단기로 연결해주고, 누전차단기에서 위상변환기로 연결해 줍니다.
위상변환기에서 나오는 세가닥. 검정 빨강 흰색 색깔을 맞춰서 연결해줘야 합니다.
중간에 잘못 연결해서 충전했는데 충전불이 안들어오더라고요.
지게차에 연결해 봅니다!!! 불들어옵니다. !!!!
삼상 공사를 하지 않고 위상변환기를 통해서 간단히 해결했습니다.
위상변환기를 이용해서 단상에서 삼성변환 후 지게차 충전하기 성공입니다.
단상과 삼상 도대체 무엇이 다른것일까?
단상 전기는 전력을 단일 위상으로 공급하는 방식 입니다. 일반적인 가정이나 소규모 공장등에 사용되며 가정용 전력은 220볼트나 110볼트입니다.
단상 전기는 전기 회로를 통해 전기를 공급하고, 전력 소비 장치들은 이 회로에서 전력을 받아 작동합니다.
반면 삼상전기는 세개의 정확하게 120도씩 차이나는 위상을 갖는 전기를 동시에 공급 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위상을 갖는 세개의 전류가 함께 전송되므로 단상 전력에 비해 더 많은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전력의 균일한 분배, 전기 모터등의 대형장비에 효율적인 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요약하자면 단상 전기는 하나의 선으로 전력을 공급하고
삼상 전기는 세 개의 선으로 동시에 전력을 공급합니다. 그래서 삼상 전기가 더 많은 전력을 공급 할 수 있어 대형 장비에 사용이 됩니다.